초·중학교 예비 입학생, 3월까지 필수예방접종 완료해야

질병관리본부와 교육부가 학생들의 감염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하고자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확인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올해 3월 초·중학교 입학 예정인 자녀의 보호자는 초등학생 4종(DTaP 5차, IPV 4차, MMR 2차, 일본뇌염 등)과 중학생 2종(Tdap 6차, 여학생만 대상인 HPV 1차 등)의 필수예방접종을 입학 전까지 모두 완료해야 한다.

예방접종 내역의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cdc.go.kr)이나 이동통신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완료하지 않은 접종이 있을 시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입학 전까지 접종하면 된다. 지정 의료기관 역시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앱에서 조회할 수 있다.

예방접종을 완료하였으나 전산등록이 누락되었다면 접종을 받은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되고, 예방접종 금기자로 진단받은 경우라면 진단받은 의료기관에 접종금기사유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접종하지 않아도 된다.

김유미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장은 “집단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감염병의 확산 및 전파에 취약하기 때문에 본인은 물론이고, 함께 생활할 친구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표준예방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을 완료하고 입학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명연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장은 “감염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예방접종을 통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혹시라도 자녀가 아직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았다면 입학 전에 꼭 접종을 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