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맞춰 먹는 피임약과 성관계 후에 먹는 피임약은 서로 다르다?!

제대로 알고 먹어야 효과도 제대로! ‘사후피임약’ 제대로 알기
시간 맞춰 먹는 피임약과 성관계 후에 먹는 피임약은 서로 다르다?!

사전피임약VS사후피임약? 피임약에도 종류가 있다!
사전피임약은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하여 피임을 가능케 하는 방식이라면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 성관계 직후 대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사전피임약은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에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복용해야하며,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직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의 원리
사후피임약은 체내에 프로게스테론이 많으면 착상이 어려워진다는 원리를 이용한 피임약으로, 사전피임약의 약 10배에 달하는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증가시켜 임신을 막는 방식인 만큼, 너무 자주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법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해야 합니다. 24시간 내에 복용하면 성공률이 높으나, 72시간이 경과한 후라면 사후피임약의 피임효과가 현저히 줄어들므로 가급적 12시간 안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약에 따라 복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 및 약사의 지시에 잘 따르도록 합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시 주의사항
사후피임약의 성공률은 75%에 달하지만, 인위적인 방식으로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만큼, 기존 생리주기가 엇갈릴 수 있으며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불안하다는 이유로 사후피임약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복용 후에는 2~3주 내에 생리를 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