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관리소, 19일 정월 대보름맞이 부럼 나눔, 보름달 관측 행사 개최

정월대보름 부럼 나눔 행사 포스터 (창경궁관리소)

음력 1월 15일은 우리 민족이 설날만큼 중요하게 여기는 날인 정월대보름이다. 매년 정월대보름이면 집집마다, 혹은 마을마다 풍요로운 한 해를 기원하기 위해 부럼 깨물기, 더위 팔기, 귀밝이술 마시기, 쥐불놀이 등 크고 작은 민속 행사를 펼친다. 

창경궁관리소는 오는 19일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정월대보름 부럼 나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창경궁을 찾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19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300명에게 홍화문 주변에서 땅콩과 호두 등 견과류가 들어 있는 부럼 주머니를 증정하는 행사로 시작된다.

오후에는 궁궐의 자연 속에서 과학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달밤의 과학’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오후 7시부터 8시 30분까지 국립어린이과학관의 협조로 창경궁 대온실 주변에 설치한 천체망원경을 통해 보름달과 화성, 겨울철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다.

15일부터 24일까지 10일간 ‘궁궐에 내려온 보름달’ 행사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이는 창경궁 풍기대 주변에 대형 달 모형을 설치해 관람객들이 보름달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행사로, 오후 7시부터 창경궁 집복헌 뒤편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는 풍기대에 설치된 달 모형을 바라보며 가족, 연인들과 함께 한해의 건강과 소원을 기원하면 된다.

문화재청 창경궁관리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기해년 한 해 동안 관람객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마음이 전해지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창경궁을 방문하는 입장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