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세 뇌사자 신장 두 개, 70세에 한꺼번에 이식
장기간 이식 대기 기간으로 치료 포기하는 고령의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

보라매병원 신장이식팀과 환자의 단체사진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대학교병원이 운영하는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에서 만성 신부전증에 의해 양측 신장의 기능이 망가진 김모(70)씨에게 79세 뇌사자의 신장 두 개를 동시에 이식하는 양측 신장 동시이식 수술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양측 신장 동시 이식술은 통상적으로 진행됐던 한 개의 신장 이식 수술과 달리, 기증자의 신장 두 개를 연속으로 이식하는 수술을 말한다. 고난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의료진의 경험과 기술이 매우 중요함은 물론이고, 수술 후 관리도 체계적으로 진행돼야 성공할 수 있다.

이번 수술은 기증자와 수혜자가 모두 70세 이상의 고령자인데다가, 뇌사자의 신장 두 개를 한꺼번에 이식하는 것이었기에 통상의 수술보다 위험도가 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또 보통 기증자의 신장 두 개는 하나씩 다른 수혜자에 이식했지만, 이번에는 뇌사자가 고령이었기 때문에 타 병원에서 이식을 꺼려 두 개 모두 김 씨에게 이식할 수 있었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수술을 집도한 정인목·김대환 교수는 "이번 수술 성공을 통해 의료진의 전문적인 수술 전·후 관리가 동반될 경우 신장이식 가능 범위가 확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며 "이는 장기간 이식 대기 기간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는 고령의 환자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김 씨는 수술을 잘 마친 후 석 달째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보라매병원에 따르면 그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양측 신장 동시이식 수술을 받았던 환자 중 두 번째로 나이가 많다. 최고령 환자는 74세로 집계된다.

한 편, 보라매병원은 지난해부터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과의 협약을 통해 병원 내 뇌사자 발생 시 자체적으로 이식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