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사용자가 점차 늘고 있는 가운데 전자담배가 천명(wheezing)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천명은 기도가 좁아져 숨을 쉴 때 ‘쌕쌕’ 하는 호흡음이 나타내는 증상을 말한다.

사이언스 데일리는 지난 2일 미국 로체스터대학 메디컬센터 데보라 오시프 공중보건학 교수 연구팀이 2만8천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담배와 건강 인구영향 평가(PATH: Population Assessment of Tobacco and Health)’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연령, 성별, 체중, 간접흡연 노출 등 천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감안했을 때 전자담배 흡연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천명 발생률이 1.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전자담배에서 나오는 에어로졸과 향미료가 폐 조직에 유해 산소인 활성산소와 염증을 유발, 폐 세포를 해칠 수 있다는 기존의 다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담배에 사용되는 향미료 가운데 화학물질 디아세틸(diacetyl)은 섭취할 경우에는 건강에 무리가 없을 수 있지만, 흡입했을 때는 폐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디아세틸은 특히 폐쇄성 세기관지염과 연관이 있다.

연구팀은 “다만, 이 결과는 이상적 진단이 아닌, 참가자들의 답변에 근거한 것이기에 전자담배와 천명 사이의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라며, “단지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 암연구소(NCI)와 식품의약청(FDA)의 지원을 받았으며, 연구 결과는 ‘담배 통제(Tobacco Control)’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