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 비타민 D 농도에 따른 아토피피부염 진단, 증상, 치료 위험도 비교 (질병관리본부)

임신 중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출생 후 자녀의 아토피피부염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비타민D는 혈중 칼슘과 인을 조절하고 눈이나 귀와 같은 감각기관, 그리고 면역력을 유지하는 데 관여한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 ‘소아 호흡기·알레르기질환 장기추적조사연구(서울 아산병원 홍수종 교수)’에서 출생자 955명의 제대혈 비타민 D 농도를 조사한 후, 생후 3세가 되었을 때까지의 아토피피부염 경과를 분석한 결과, 제대혈 비타민D 농도가 10.0ng/mL 미만인 경우에 생에 첫 3년 동안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발생 위험이 2.77배, 진단 위험이 2.89배, 치료 위험이 1.46배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대혈의 비타민D 농도가 10.0ng/mL 미만이면 중증 결핍에 해당한다.

이에 국립보건연구원은 "생애 초기 아토피피부염 발생 연관 요인 중의 하나로 제대혈 비타민D 결핍이 확인됨에 따라 태아는 엄마의 비타민D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출생 후 생애 초기 아토피피부염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초기부터 적정 비타민D 농도를 유지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비타민D는 햇볕과 음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내에 흡수가 가능하므로 임산부는 오전 10시~오후 3시 사이 약 5분~30분 이내,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또한, 고등어, 멸치, 말린 표고버섯, 달걀노른자 등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