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연구팀, 테노포비어 보다 강한 내성 돌연변이 바이러스 발견 및 원리 규명 연구 결과 발표

지난 13일 건국대학교 연구팀이 현존하는 B형 간염 치료제 중에서도 가장 강력하다고 평가받는 테노포비어를 무력화 시키는 돌연변이 내성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테노포비어를 무력화 시키는지 등에 대한 원리를 밝혀 화제다.

건국대학교 연구팀은 박은숙, 김균환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서울대 이정훈 교수와 함께 공동으로 연구팀을 구성하고 테노포비어 내성 바이러스 관련 연구를 진행했다.

현재 B형 간염은 간암, 간경화, 만성 간염 등 여러 간 질환을 야기해 수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위협하고 있으며 전 세계 약 4억 여명이 감염되어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질환이 되었다. 그리고 이를 치료하는 다양한 치료제 중에서도 테노포비어는 가장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고 평가받았으며 내성이 없다는 것이 큰 특징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 강력하다는 테노포비어 마저 내성 돌연변이가 발생,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됏는데, 건국대학교 연구팀은 그 돌연변이 바이러스를 B형 간염 환자로부터 발견해 특성부터 원리까지 모두 밝혀냈다.

이번 국내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새로운 B형 간염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연구 결과로 평가받고 있으며 다시 한 번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 치료에 대한 경각심을 자극하기도 했다.

한편, 건국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국제학술지 ‘유럽 간학회지(저널 오브 헤파톨로지, Journal of Hepatology)’에 2월 20일 게재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