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위암센터, 하버드대학교 외과팀과 공동 연구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 받은 위암 환자가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 받은 백인 위암 환자보다 사망위험이 5.8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성모병원 위암센터 송교영 위장관외과 교수팀은 하버드대학교 외과 멀른(John T. Mullen) 교수팀과 공동으로 다음과 같은 위암 치료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서울성모병원과 하버드대학교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 데이터, 1989∼2010년 미국 전국 데이터인 'SEER 레지스트리'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먼저 연구 대상을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받은 환자(3천984명),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받은 환자(1천46명),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받은 백인 환자(1만1천592명)로 나눴다.

이후 이들의 위암 수술 후 5년 생존율을 비교한 결과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받은 환자군이 가장 좋은 경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받은 환자군의 5년 생존율은 81.6%였다.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받은 환자군은 55.9%,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받은 백인 환자군 39.2%로 나타났다.

비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보정한 결과에서도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받은 환자의 사망위험은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받은 환자와 비교해 2.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송 교수는 "위암 환자의 예후는 기존 연구에서 서양보다 아시아권 환자들에서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위암 환자의 예후는 환자가 태어난 곳과 치료받은 곳 모두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위암 생존율이 생물학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 특히 치료의 질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위암'(Gastric Cancer) 인터넷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