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구팀, 아침식사가 혈당과 혈압 조절해 사망률 낮추는 것으로 밝혀

미국에서 아침식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화제를 낳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아이오와대학 보건대학원의 바오 웨이 역학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것으로 1988년~2011년 동안 전국 건강·영양조사연구 자료를 분석한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CNN뉴스 인터넷판에 4월 22일 보도되었으며 이는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해 한 번 더 강조하는 연구 결과로 큰 관심을 받았다.

연구 진행은 크게 두 번으로 나눠서 진행됐다. 1988년부터 1994년까지는 아침식사에 관한 조사를, 1994년부터 2011년까지는 사망률에 관한 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중 5.1%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아침식사를 전혀 안 한 그룹, 10.9%는 거의 먹지 않은 그룹, 25%는 며칠에 한 번씩 먹는 그룹, 59%는 매일 아침식사를 한 그룹으로 나눌 수 있었다.

전체적인 결과로 봤을 때 아침식사를 안 한 그룹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 심장병 등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한 비율이 약 87%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 결과는 연령이나 성별, 인종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염두에 둔 결과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단순히 대상자를 추적 관찰하는 전향적 연구에 그치므로 아침식사 유무가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는 볼 수 없으며 1994년 이후 아침식사 패턴 변화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점도 미흡하단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단, 아침식사가 혈당과 혈압을 조절해 건강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또 안 좋은 간식을 섭취하는 습관까지 케어가 가능하다는 점은 사실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병학회 저널 최신호 4월 22일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