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연구팀, 쥐 실험서 폴리페놀 일종 '탁시폴린'의 단백질 축적 억제 효과 확인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꼽히는 폴리페놀에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화제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 억제, 체내 세포부터 DNA를 보호해 인체를 보호하는 능력을 가졌다. 게다가 카테킨, 안토시아닌, 케리세틴 등 매우 다양한 종류로 나뉘며 저마다 각기 다른 효능과 효능을 갖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섭취하곤 한다.

그런데, 이런 폴리페놀의 능력이 인간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단 연구 결과가 발표돼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국립병원기구 교토 의료센터 등으로 구성된 일본 연구팀은 쥐 실험 서 폴리페놀의 하나인 탁시폴린이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인 단백질 축적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고 이 논문은 4월 30일자 미국 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됐다고 전했다.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β-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에 축적된 쥐에게 본격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전, 13개월 동안 탁시폴린을 하루 200mg씩 먹이에 섞여서 먹였다.

그 결과 보통 쥐와 달리 탁시폴린을 먹인 쥐는 β-아밀로이드 단백질 양, 염증 수치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절반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번 실험은 쥐에게 적용된 실험일 뿐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아 아쉬움이 크다. 이에 일본 연구팀은 추후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투여해야 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를 이어가겠단 의지를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