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 방문해 치매국가책임제 운영 현황 점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어버이날을 맞이해 치매국가책임제의 운영 현황 등 그동안의 어르신 정책 성과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5월 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다가오는 어버이날을 맞이해 서울시 금천구 치매안심센터를 찾아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보고, 치매국가책임제의 운영 현황을 점검하였다.

치매안심센터는 전국에서 256개소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3월까지 208만 6000명이 치매 상담, 치매 검진, 1:1 맞춤형 사례관리, 각종 예방프로그램, 가족 쉼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환자에 대한 돌봄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 1월부터 경증치매환자(신체기능이 양호하나 인지적 문제가 있다고 판정되는 경우 인지지원등급에 해당)도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현재 1만 2139명이 이용 중이다. (’19.3월 기준)

또한 작년 8월부터는 장기요양보험의 본인부담 경감대상이 확대(22만 1000명 혜택)되며 서비스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치매환자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치매전담형 장기요양시설 94개소를 구축 중에 있다.

치매 의료비 등 치매 치료를 위한 지원도 대폭 확대되었다. 치매 의료비의 본인부담률을 20~60%에서 10%로 인하하였을 뿐만 아니라 신경인지검사(’17.10)·MRI(’18.1)에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본인부담을 1/2수준으로 경감하였다.

또 공립요양병원 50개소에 치매전문병동을 설치 중에 있으며, 치매 환자 보호를 위한 사회적 지원도 추진되고 있다.

이 외에도 정부는 기초연금을 꾸준히 인상하고 노인일자리를 대폭 확대하는 등 어르신의 노후보장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 중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