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구원, 'KORE(코어)' 프로젝트 시행

한의약 치료로 실제 효과를 보는데도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한국한의학연구원이 한의약 치료 사례에 대한 과학적 검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7일 한의학연구원에 따르면 임상의학부 증례연구팀은 한의약 치료 사례(증례, 症例)의 객관적 확인을 위해 'KORE(코어)'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코어는 '한의학 사례 연구'(KOrean Medicine Case REport)의 약자로, 일선 한의원·병원 단위 증례를 모아서 임상연구 가능성을 검토하는 한편 임상 증례 논문 출간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질환과 진단·치료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코어 프로젝트는 임상 현장에서 실제 치료 효과를 보인 상황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서 국제학술지에 논문으로 발표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접수된 치료 사례는 증례연구팀에 의해 증례 연구 가치, 정량화 가능성, 미래지향성 등 세 가지 기준에 따라 검토된다.

한의학연구원은 한의 치료기술의 신뢰 확보를 위한 임상 근거 마련과 후속 연구 확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실제로 최근 코어 프로젝트의 하나로 한의 치료기술 건선 완화 효과 증례 논문이 국제 학술지 '매디슨' 3월호에 실린 성과를 거둔 바도 있다.

이준환 한국한의학연구원 임상의학부장은 "증례를 지속해서 논문화해서 향후 국내·외 의료인이 진료 근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