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유제품 위원회, '요거트' 이론적으로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

최근 미국의 워싱턴 D.C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요거트는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어서 국립 유제품 위원회 영양연구 부대표인 미키 루빈(이하 루빈) 역시 "요거트는 감기 증상 완화에 이론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이 담겨있다"고 말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미키 루빈 연구원은 CNN의 한 영양사의 말을 인용하면서 요구르트에는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생균이 가득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뒤이어 그녀는 "요거트에 들어있는 생균은 락토바실루스 불가리쿠스, 스트립토코쿠스 열피루스로 임상 실험에서 연구된 것과 동일한 생균이 아니다"라며 "이론적으로는 요거트가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확실히 도움이 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요거트가 감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수많은 전문가들은 감기로 인해 콧물이 나오거나 삼키는 등의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요거트를 섭취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앞서 미키 루빈 연구원이 인용한 CNN의 한 영양사는 "감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 요거트에 의존하는 것은 안 되겠지만 이를 극복하는 데 있어 건강한 식단과 함께 요거트가 도움이 될 수는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미키 루빈 연구원은 "요거트는 다른 식품보다 부드럽고 삼키기 쉬워 감기로 목이 아프거나 콧물을 훌쩍일 때 보다 더 쉽게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요거트를 통해 더 확실한 감기 증상 완화 효과를 경험해 보고자 한다면 요거트를 먹을 때 자연에서 온 단 맛을 내는 베리류와 섭취하거나 항산화 효과를 가진 다른 식품들을 플레인 요거트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플레인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블루베리나 딸기 등이 대표적이며 이들은 요거트에 있는 건강한 생균과 함께 비타민C, 항산화제를 추가로 섭취하게 해 감기 증상 완화에 탁월하다.

한편, 요거트에는 감기 증상 완화에 꼭 필요한 아연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칼슘, 비타민D 등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요거트는 관리 차원에서 섭취하면 좋은 식품일 뿐 감기의 1차 치료제로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