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간단하게 하는 오이 다이어트에 대한 진실

여름철 몸매관리에 한창인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에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보는 이들이 많아졌는데, 그 중에서도 단기간 오이만 섭취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오이 다이어트가 실제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그 결과가 지속적이지 않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눈길을 끈다.

'헬스라인' 매체에 의하면 오이 다이어트는 단기간 체중 감량을 목표로 진행하는 식이요법이자 다이어트 방법으로 7일~14일 동안 실천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말한다. 또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약 7kg 정도 감량할 수 있어 '7일 동안 7kg를 감량할 수 있는 다이어트'라고 말하기도 한다.

오이 다이어트의 식단은 단연 오이가 주를 이루며 이와 함께 달걀, 닭고기, 생선, 견과류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더해져 있다. 또 대부분 음식을 모두 오이로 교체해야 하며 여타 다른 과일 및 채소 역시 가능한 한 적게 먹어야 한다.

만약 이러한 식단을 섭취하고 나서도 배가 고프다면 그때마다 오이를 먹어야 하는데, 오이 자체가 칼로리가 매우 낮아 많이 먹어도 하루 권장량의 칼로리를 넘어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진행하는 오이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체중 감량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칼슘, 지방, 단백질, 철분 등의 영양소들을 제대로 채워줄 수 없다. 또 오이 다이어트 식단은 이렇게 해야 한다는 기준이나 규칙이 명확하지 않아 다이어트 시 기피하는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도 있다는 애매모호함이 존재한다.

이외에도 이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없으며 다이어트를 하는 7~14일 기간 동안만 체중이 감량하고 그 이후에는 지속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는 의견이 많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식단을 조절하고 제한할 수록 참가자들이 따르기 어려워했으며 장기적인 체중 감량에 별다른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또, 오이 다이어트와 같이 엄격하게 식단을 조절하는 다이어트는 다이어트가 끝난 뒤에도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는 이상 체중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올 여름 체중을 감량하고 이와 동시에 건강까지 증진하고자 한다면 오이 다이어트와 같이 강력하게 식단을 제한하는 것 보다는 여러 가지 곡물이나 채소, 과일, 단백질 등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길 권한다. 이와 함께 적정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겠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