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기에서 생닭은 마지막, 이동 시에는 아이스박스·팩 이용해야

여름철 즐겨 먹는 삼계탕과 치킨의 주 재료인 생닭은 냉장 온도에서 보관·운반해야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1일 닭고기로 인한 살모넬라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살모넬라균을 접종한 생닭을 냉장온도(4℃)와 상온(25℃)에서 각각 4시간, 12시간 보관한 결과, 상온 보관에서 살모넬라균 분포와 균수가 모두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살모넬라균 분포는 냉장 보관 생닭에서는 12시간까지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상온에서는 4시간 보관했을 때 1.3배, 12시간 보관했을 때는 3배 증가했다. 균의 수도 상온 보관에서 4시간 후 3.8배, 12시간 이후 14배 증가했다.

따라서 포장육 등 생닭은 생산, 유통, 소비단계 모두 냉장온도에서 보관하고 운반해야 한다. 생닭은 가급적 장보기 마지막 단계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고,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을 이용해 차가운 상태를 유지한 채로 집까지 운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집으로 가져온 이후로는 즉시 냉장 보관하고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바로 먹는 채소와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세척할 때는 주변의 조리 기구나 채소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하고, 고기 전용 칼·도마를 쓰는 것이 좋다. 조리 시에는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