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라노 독창회 홍보 자료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중앙심리부검센터(센터장 전홍진)는 사단법인 굿위드어스(이사장 임통일)로부터 권람권을 후원받아 자살 유족과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실무자 50명에게 ’소프라노 김성은 독창회’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오페라 카르멘’에 이어 올해 두 번째 후원으로, ‘오페라 카르멘’ 티켓 후원 당시 자살 유족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반영하여 이번 ‘소프라노 김성은 독창회’를 통한 문화생활 지원을 마련하였다.

‘오페라 카르멘’ 공연을 관람했던 자살 유족 A씨(여, 59세)는 “가족 잃은 슬픔을 누구에게도 표현하기 어려워 집에만 있게 되고, 그러다 보면 또 우울해지는 생활이 반복되는데, 이렇게 문화생활을 할 수 있게 지원해주셔서 바깥으로 나와 바람도 쐬고, 심적으로 위로받는 기분이에요”라며 고마움을 표현하였다.

중앙심리부검센터 전홍진 센터장(성균관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자살 유족은 사회적 낙인이나 편견 때문에 사회로 나와 활동 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앞으로도 유족들이 사회에 나와 고인에 대해 건강하게 애도하고 치유 받을 수 있는 문화 활동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며 지원 활동에 대해 강조하였다.

중앙심리부검센터는 자살자의 사망 원인 분석 및 자살 유족의 심리지원을 위해 2014년 설립된 기관으로, △자살 유족 전용 누리집 운영, △자살 유족 프로토콜 및 애도상담 프로그램 제작?배포, △자살 유족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세계 자살 유족의 날(매년 11월 셋째 주 토요일) 기념 추모 공모전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공감, 소통, 생명존중, 봉사 나눔을 위한 핸드허그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사단법인 굿위드어스의 임통일 이사장은 “가슴 아픈 상실을 경험한 우리 이웃들이 지역사회에서 아픔을 딛고, 위로받으며 지낼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생명존중을 위한 사회의 노력을 강조하였다.

* 핸드허그 캠페인은 나눔·소통·생명·사람·자원봉사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손가락 하트를 만드는 방식으로 서로에 대한 공감과 관심을 표현하는 이어가기(릴레이) 기부 운동(캠페인)

’소프라노 김성은 독창회’는 7월 9일(화) 저녁 8시 예술의 전당 IBK 챔버홀에서 진행되는 공연으로 관람권은 사전 신청접수를 통해 배포되며 총 50명의 자살 유족 및 자살 예방사업 실무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소프라노 김성은씨는 “저의 작은 나눔으로 유족분들께서 조금이나마 위로받으시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이러한 기회를 많이 갖고 싶다”고 전했다.

사전 신청접수는 자살 유족 전용 누리집(홈페이지) ‘따뜻한 작별’(www.warmdays.co.kr)을 통해 1인당 최대 2매까지 가능하며, 자살 유족과 전국의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자살예방센터에 종사하는 자살 예방사업 실무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접수기간은 7월 1일(월)부터 7월 3일(수)까지이며 선착순 마감된다.

’소프라노 김성은 독창회’ 사전신청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자살 유족 전용 누리집 ‘따뜻한 작별’(www.warmdays.co.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중앙심리부검센터 유족지원팀(02-555-1095, ARS 3번)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