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목숨을 위협하는 1위 질환은 바로 ‘암’이다. 때문에 이는 건강을 위한 최대 화두이기도 하다. '메디컬뉴스투데이'에 의하면 암을 잡기 위해서는 조기 예방과 함께 식이보충제를 통해 암의 위험성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암에 걸린 경우라면 보조제에 의존하기 보단 치료 중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처럼 암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조제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오메가3 지방산
 - 생선(연어, 고등어, 참치) / 식물성유(아마씨, 대두, 카놀라) / 견과류와 씨앗류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식이보조제는 건강식품점과 약국에서 생선오일, 크릴오일의 형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베지테리언과 비건에는 해조오일이 적합하다.

2. 녹차
녹차는 항염증 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녹차 추출물과 EGCG의 주요 성분이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데, EGCG와 녹차는 암의 발병, 재발을 늦춰주고 암의 두 번째 성장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녹차의 효능을 보려면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셔야 한다. 그러나 고혈압과 심장약인 나돌롤을 복용하는 사람은 의사와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3.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는 소화와 관련된 암의 발병을 줄여준다. 마늘 추출물은 암 세포의 성장을 막아주지만 화학적 약물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4. 생강
생강은 화학적 약물 요법과 함께, 방사능 치료에서 일어나는 메스꺼움과 구토 부작용을 완화시킨다. 생강 뿌리를 달여 마시거나 캔디 형태의 생강을 매일 먹는 것은 부작용을 경감시켜 줄 수 있다. 그러나 혈액 희석제를 먹는 환자들은 생강 섭취 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5. 강황
강황에는 항염증 효과 및 항산화 속성이 있는 커큐민이라는 화합물이 들어있다. 커큐민은 종양의 성장을 늦춰주고 암세포를 죽게 한다. 강황은 강황뿌리, 강황차, 커큐민 보조제 등 다양한 형태로 구매할 수 있다.

6. 비타민 D
비타민 D는 건강한 뼈와 치아, 근육에 필수적이며 신경과 면역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국 암 협회(NCI)에 따르면, 비타민 D는 암의 예방과 성장을 늦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D는 햇빛에서 충분이 얻을 수 있고, 피부에 노출되면 자연적으로 생산될 수 있다. 하지만 햇빛에 충분히 노출될 수 없다면 아래와 같은 식품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연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
-붉은 고기와 간
-버섯
-치즈와 계란 노른자
-특정 시리얼, 오렌지 주스, 우유

7. 항산화제
항산화제는 신체의 산화성 스트레스와 세포 손상을 가져오는 활성 산소에 대응한다. 이 중 특히나 산화성 스트레스는 암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항산화제 보조제는 비타민 A, C, E에 들어 있다.

이외에도 허브 추출물, 비타민 보조제는 암의 위험성을 낮춰주고 암 치료 효과를 더 높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식이보조제가 암 치료를 대신할 수는 없고 암 환자에게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특정 약과의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단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