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에 따라 사용법이 다른 소독약! 제대로 알고 안전하게 사용해 보세요!

알고 써야 효과적인 소독약 사용법
종류에 따라 사용법이 다른 소독약! 제대로 알고 안전하게 사용해 보세요!

부글부글 거품 생기는 소독약, 과산화수소수
과산화수소는 손상 부위에 사용하면 화학반응에 의해 하얀 거품이 생기는 독특한 소독약으로,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피부가 약하거나 화상처럼 큰 손상 부위에는 사용을 삼가고 살짝 찢어지는 등 가벼운 상처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TIP. 과산화수소수의 과도한 사용은 회복을 늦추기 때문에 1~2회 정도로 사용을 제한합니다.

국민 소독약으로 불리는 빨간약, 포비돈요오드
오랜 시간 꾸준한 사랑을 받은 소독약 포비돈요오드! 빨간약이라고도 불리는 이 약은 바이러스, 곰팡이, 박테리아 등의 박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독약 중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이 적고 살균 효과가 비교적 오래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IP. 상처 부위에 직접 바르지 않고 상처 주변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코올로 소독을? 소독용 에탄올
이 약은 바이러스 단백 성분을 굳혀 살균작용을 해주는데, 보통 깊지 않은 상처나 주사 맞기 전, 귀 뚫기 전 등 손상이 없는 피부에 사용됩니다. 화상이나 상처가 열려 있는 경우에는 손상된 부위의 피부 재생이 방해될 수 있어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

TIP. 신생아 배꼽 소독 등 피부가 약한 부위에는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사용해야 합니다.

※ 소독약 사용 시 주의사항
1. 소독약 사용 전 손상 부위를
2.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3. 출혈이 있다면 충분한 지혈 뒤 소독약을 사용합니다.
4. 얼굴 등 피부가 약한 부위에는 자극적인 소독약을 함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소독 이후 접착밴드를 사용하면 병균에 감염될 위험성이 있으니 깨끗한 거즈를 이용합니다.

도움말 서울연세병원 조상현 병원장 (헬스인뉴스 건강멘토)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