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치료법 중 하나인 남성호르몬 안드로겐 박탈 요법(ADT:androgen deprivation therapy)이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ADT는 1940년대부터 시작된 전립선암 치료법으로 전립선 암세포의 증식을 촉진할 수 있는 테스토스테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같은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다.

로이터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 의대 비뇨기과 전문의 라비샨카르 자야데바파 교수 연구팀은 ADT 치료를 받은 전립선암 환자는 10년 안에 알츠하이머 치매가 발생할 위험이 20%, 다른 형태의 치매가 나타날 위험이 14%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1996~2003년 사이에 전국 18개 의료기관에서 원발(localized) 또는 전이(advanced) 전립선암 진단을 받은 15만4천89명(66세 이상)을 2013년까지 최소한 10년 이상 추적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전체 환자 중 6만2천330명은 진단 2년 안에 ADT 치료를 받았다.

추적 관찰 기간에 ADT 치료를 받은 그룹은 13.1%, ADT 치료를 받지 않은 그룹은 9.4%가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을 받았다.

다른 형태의 치매 발생률 역시 ADT 치료를 받은 그룹이 21.6%로 ADT 치료를 받지 않은 그룹의 15.8%보다 훨씬 높았다.

ADT 치료 횟수가 많은 환자일수록 치매 위험은 더욱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ADT 치료를 1~4번 받은 환자는 알츠하이머 치매 또는 다른 형태의 치매 발생률이 19%인데 비해 8번 이상 받은 환자는 알츠하이머 치매 발생률이 24%, 다른 치매 발생률이 21%였다.

존스 홉킨스대학 종합암센터의 캐서린 마셜 박사는 “ADT는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전에도 ADT 치료와 치매 사이의 연관성을 다룬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 연구는 그중에서도 규모가 가장 크고 장기간 진행된 것이어서 전립선암 환자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온라인판(7월 3일 자)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