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식욕 부진이 신진대사 문제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도 있다는 해외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Medical news today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식이 장애학과 연구팀은 이전에 보고된 여러 연구 논문을 수집ㆍ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 논문은 ‘네이처 유전학’ 최신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전체 데이터 세트를 신경성 식욕 부진을 앓고 있는 1만6992명과 그런 질환이 없는 5만5525명의 유럽인들에게서 얻었다. 연구팀은 DNA의 유전적 차이를 빠르게 찾는 데이터의 게놈-전체 연관연구(GWAS)를 수행했다.

분석 결과, 신경성 식욕 부진을 앓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의 DNA에 8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차이가 섭식장애(거식증)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신경성 식욕 부진은 여성의 0.9~4.0%와 남성의 0.3%에 영향을 미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신체적 활동, 포도당 대사, 신체가 지방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여부, 체적에 대한 유전적 연관성을 밝혀주기도 한다.

연구팀은 “신진대사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발견은 섭식장애(거식증)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치료 후에도 종종 낮은 체중으로 떨어지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심한 저체중에 도달하는 신경성 식욕 부진 환자는 최소한의 정상체중 유지를 거부하고 스스로 여전히 ??과체중이라고 여긴다. 또한 저체중이라는 위험성을 알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성 식욕 부진은 음식을 섭취할 때 메스꺼움과 구토를 반복하며 장기간 음식물을 회피하게 되기 때문에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체중 손실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