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량의 혈액으로 조기 진단이 어려운 패혈증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됐다.

Medical news today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연구진은 소량의 혈액 속에서도 '인터루킨-6(IL-6)'를 확인할 수 있는 마이크로 유체장치를 개발했다.

패혈증은 발열, 호흡 곤란과 같은 징후와 증상 중 많은 부분이 다른 증상과 동일해 초기 단계에서 진단하기가 어렵다. 패혈증의 가장 중요한 바이오마커는 IL-6로 염증이 생길 때 신체가 생산하는 단백질이다.

IL-6 검출은 패혈증의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혈중 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패혈증을 진단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IL-6의 혈중 농도는 기존의 검사법으로 측정하기에는 너무 낮다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이 이번에 개발한 이 장치는 혈액 샘플을 주입하면 항체가 IL-6에 고정되며 각 IL-6 비드에 대한 전기 신호를 방출한다. 이것은 단백질이 혈액 샘플에 어떤 농도로 존재하는지를 식별 가능케 해준다.

전체 과정은 약 25분이 소요되며 장치는 약 5마이크로 리터의 혈액을 사용한다. 이는 주사바늘로 손가락을 찔러 채혈되는 총 혈액량의 약 25%에 불과하다.

연구팀은 “이 장치가 인터루킨-8, C-반응성 단백질 및 프로 칼시토닌과 같은 다른 패혈증 생체 표지 물질을 검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논문은 최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의학 및 생물학 컨퍼런스’에서 발표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