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때의 심혈관 건강 상태가 노년의 치매 발생을 좌우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메디컬 익스프레스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의 세버린 사비아 역학·공중보건학 교수 연구팀이 50세에 '화이트홀 II 연구'(Whitehall II Study)에 참가한 남녀 7천899명의 평균 25년간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화이트홀 II 연구'는 사회-행동-생물학적 요인이 장기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한 것으로 연구 기간에 이 중 347명이 치매 진단을 받았다. 치매 발생 연령은 평균 75세였다.

이 연구는 미국 심장학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심혈관 건강 평가 방법인 '7대 생활수칙'(Life's Simple 7)의 평가 자료가 바탕이 됐다.

이 7가지 수칙은 ▲정상 혈압 ▲낮은 혈중 콜레스테롤 ▲낮은 혈당 ▲운동 ▲건전한 식습관 ▲체중 관리 ▲금연이다.

평가 방법은 항목마다 '좋음' 2점, '중간' 1점, '나쁨' 0점으로 점수를 매겨 종합성적이 0~6점이면 심혈관 건강 상태가 '나쁨+', 7~11점이면 '중간', 12~14점이면 '적정'으로 분류된다.

연구팀은 종합 평가 점수가 노년의 치매 발생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50대 때 심혈관 건강 종합점수가 '나쁨'인 그룹은 치매 발생률이 1천명당 3.2명, '중간'인 그룹은 1.8명, '적정'인 그룹은 1.3명으로 나타났다.

점수가 올라갈수록 치매 위험은 꾸준히 낮아졌다.

이는 50대에 심혈관 건강이 조금만 개선돼도 노년의 치매 위험은 낮아진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BMJ: British Medical Journal)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