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카타르 군(軍)의무사령부 소속 장교 7명이 한국의 병원경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하여 7.2.(월)부터 1개월간 연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 참여할 예정인 카타르 군 의무사령부 관계자로는 담당 소령 1명, 의무수송대 담당 대위 1명, 경영관리국 소속 대위 1명, 중위 2명, 소위 2명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질병관리본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암센터, 의료기관 등 19개 기관에서 전문가 3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연수는 병원 내 감염관리, 응급의료, 환자안전관리, 재활의학 등 의료분야 17개 과정과 병원물류관리, 병원정보시스템, 의료분쟁조정 중재실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병원경영 사례 등 비의료 분야 6개 과정을 포함하여 총 23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카타르 군의무사령부는 지난해 5월 보건복지부와 보건의료협력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상호 인적교류 등 보건의료협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왔다. 지난 5월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컨퍼런스를 계기로, 카타르 군 의무사령부 소속 관계자가 방한했을 때 “2020년 개원 예정인 군병원의 운영을 위해 한국식 병원경영 방식을 배우고 싶다”고 요청한 것이 계기가 되어 이번 연수가 마련되었다.

보건복지부 김현숙 해외의료총괄과장은 “카타르 군의무사령부에 대한 연수를 시작으로 중국 및 동남아 지역, 독립국가연합 등 여러 나라에 한국식 병원경영연수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연수가 외국 의료관계자를 대상으로 의료임상 분야가 아닌, 병원경영 분야의 연수를 진행한 첫 사례인 만큼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한국식 병원경영연수가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