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필리핀 건강보험제도 개선 위한 초청 연수 개최
건보공단, 필리핀 건강보험제도 개선 위한 초청 연수 개최
  • 류수진 기자
  • 승인 2019.09.2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리서치센터 견학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제도 운영 노하우 전수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필리핀 건강보험청(PhilHealth) 소속 중간관리자 14명을 국내에 초청하여 필리핀 건강보험제도 개선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의 협력사업으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운영되는 사업으로, 올 해는 2년차 연수과정으로 진행된다.

지난 해에는 필리핀 건강보험청의 청장이 연수생으로 참가하여 한국 건강보험제도의 운영 경험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으며, 올 해 연수생들 역시 필리핀 건강보험청에서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전문가로 이번 과정을 통해 필리핀 건강보험제도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길 희망한다며 연수과정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필리핀은 2018년 말 기준으로 전 국민의 98%가 건강보험제도에 가입되어 있어 인구 보장(population coverage) 측면에서는 이미 보편적 건강보장(UHC)을 달성하였으며, 현재는 가입자 자격관리, 보험료 징수, 보험급여 및 심사청구 분야에서 운영 효율화 및 자동화를 통해 제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그간 공단의 개발도상국 건강보험제도 개선 지원사업 경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단 내부 전문가를 활용한 현장업무 밀착형 강의와 단일 보험자로서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관 방문 등의 다채로운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연수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필리핀 건강보험제도 개선 지원에 기여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