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포드맵’, 그것이 알고 싶다!
[카드뉴스] ‘포드맵’, 그것이 알고 싶다!
  • 헬스인뉴스 편집부
  • 승인 2019.09.2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드맵’, 그것이 알고 싶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면 식단 관리는 필수!

포드맵(FODMAP)이란?
발효당(Fermentable), 올리고당(Oligosaccharides), 이당류(Disaccharides),
단당류(Monosaccharides), 그리고(And) 당알코올(Polyols)의 합성어로, 소장과 대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발효되어 가스와 액체 생성 및 팽만감, 설사를 일으키는 주범이 되는 음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FODMAP 음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포드맵 식품으로, 방귀를 많이 만드는 식품인
밀가루와 우유, 콩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치즈와 아이스크림, 양배추, 사과, 사이다 및 콜라, 과일주스와 같은 액상과당 음료도 장 건강을 위해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라면 저 포드맵(Low FODMAP) 음식들로 식단을 꾸려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저 포드맵 음식으로는 바나나, 귤, 감자, 고구마, 토마토, 쌀밥 등이 있습니다. 우유와 치즈 등 유제품은 포드맵 음식에 속하지만 요거트와 유당을 제거한 우유는 저 포드맵에 포함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아이러니하게도 FODMAP 음식 중에는 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양배추를 들 수 있죠.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생 중이라면 자신의 식단을 살피고 혹시나 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은 아닌지 한 번쯤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대항하정외과 윤진석 원장 (헬스인뉴스 건강멘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