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되면서 다른 때보다 몸매 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이 늘고 있다. 짧은 바지, 민소매 등으로 옷차림이 가벼워지는데다가 휴가지에서 멋진 몸을 드러내고 싶은 마음이 들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여름은 잘 먹고 잘 자도 건강을 유지하기 어려운 계절이다. 따라서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무엇보다 건강을 최우선으로 지키면서 실천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여름 다이어트 방법 첫 번째는 체중 감량 기간을 충분히 잡는 것이다. 너무 짧은 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시 쉽게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일주일, 한 달 등 단기간에 많은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보다 3개월 이상 꾸준히 지속적인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다음으로는 무조건 금식하지 말고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는 다이어트를 실천해야 한다. 1일 1식, 원푸드 다이어트 등은 당장 눈에 보이는 다이어트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 결국 몸의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다. 우리가 활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량의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는데, 과도하게 음식 섭취를 제한하다보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면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높일 수 있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꾸리는 것이 좋다. 또 식사 시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를 곁들이는 것도 추천할 만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여름 다이어트 시 운동법도 매우 중요한데, 뜨거운 날 야외에서 하는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열사병 같은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대신 피트니스 센터, 수영장 등을 이용해 실내에서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특히 수영은 물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열량 소모가 더욱 많아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는 경우 효과적인 스포츠다. 수영은 유산소 운동으로 일주일에 3일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여기에 근력운동을 병행할 경우 전체적인 기초 대사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면서 여름 다이어트까지 성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