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중년의 걸음걸이 속도가 신체와 두뇌의 노화 정도를 반영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CL)과 미국 듀크 대학 연구진은 40대에서 걷는 속도가 느릴수록 신체가 빨리 노화하고 얼굴이 더 늙어 보이며, 뇌 크기도 더 작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해냈다고 메디컬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보도했다.

이 연구팀은 뉴질랜드 출신의 1972년과 1973년생 1천명을 대상으로 40대의 보행 속도와 노화 연관성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만 45세가 됐을 때 평소 걸음으로 걷는 속도를 테스트했다. 이와 함께 신체검사와 뇌 기능 검사, 뇌 스캔 검사를 했고, 연구 참가자들이 어린 시절부터 2년마다 받은 인지 검사 결과도 반영했다.

보행 속도는 천차만별이었는데, 초당 4m가 가장 빠른 걸음으로 조사됐다.

대체로 보행 속도가 느린 사람이 더 빨리 걷는 사람보다 폐와 치아, 면역 체계 상태가 더 나쁜 '가속 노화' 징후를 보였다.

보행 속도는 통상 65세 이상 노인의 근력과 폐 기능, 균형, 척추 강도, 시력을 반영하는 좋은 지표로 활용된다.

연구 책임자인 테리 모핏 교수는 "느린 걸음이 노인이 되기 수십 년 전에 (미리) 문제를 보여주는 신호라는 것을 발견했다“며 “참가자들이 3살 때 조사한 지능과 언어, 운동기술 검사 결과를 토대로 45세 시점의 보행 속도를 예측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