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린 날씨에 관절 통증 진짜로 더 느껴
흐린 날씨에 관절 통증 진짜로 더 느껴
  • 천혜민 기자
  • 승인 2019.11.0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흐린 날씨가 관절 통증에 영향을 미친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제로 다수의 연구를 통해 증명된 적은 없었다. 그런데 흐린 날씨에 관절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 맨체스터대 연구팀은 습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날씨가 맑은 날보다 관절 통증을 느낄 확률이 20% 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학술지 '네이처 디지털 의학(Nature Digital Medicine)'에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265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대부분 관절염을 가지고 있었다.

참가자들은 스마트폰 앱으로 매일 통증 정도를 기록했고, 연구팀은 위성항법장치(GPS)를 통해 현지 날씨 정보를 수집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의 20%가 바람이 불고 압력이 낮은 날씨에 더 많은 고통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가 오는 것은 통증 증가와 관련이 없었다.​​

연구를 주도한 윌 딕슨 박사는 "날씨를 예측할 수 있다면 통증도 예측할 수 있는 치료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며 "추후 고통의 기전을 이해하고 치료법을 찾는 연구자들에게도 새로운 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