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지역사회 금연사업 성과대회 및 설명회 개최 (11.7~11.8)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11월 7일(목) ~ 11월 8일(금) 이틀 동안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2019년 지역사회 금연사업 성과대회 및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성과대회는 2019년 지역사회에서 금연환경 조성 등 금연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기관에 대한 포상 및 금연사업 업무지침 등 설명회를 함께하여 내년 금연사업을 준비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 2019년 상반기 지역사회 금연구역 개소 수 전년 동기 대비 80,087개소 증가(1,513,824 → 1,593,911개소, 전년 동기 대비 약 105%)

이날 성과대회에는 전국 17개 시도 및 256개 보건소, 국립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금연지원센터의 금연사업 담당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한다.

7일 행사에서는 지역사회 금연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하여 금연 문화 확산에 기여한 우수 지방자치단체 12개소를 선정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금연사업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서울시청은 전국 최초로 교육청과 협력하여 학생이 주도하여 주요 통학로의 금연거리를 지정·확대하는 등 청소년과 시민 주도적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을 추진하여 타 시도로의 확산을 이끌어내었다.

그 외에도 11개 보건소(서울 금천구 보건소, 강릉 강릉시 보건소, 부산 해운대구 보건소, 광주 동구 보건소, 충북 옥천군 보건소, 전남 광양시 보건소, 울산 동구 보건소, 광주 서구 보건소, 전북 무주군 보건소, 인천 옹진군 보건소, 충북 증평군 보건소)가 우수상을 수상한다.

시상식 이후에는 우수사례 최우수기관 등 발표를 통해 지역현장의 경험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금연사업 운영 전략과 향후 사업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서 지역사회 금연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국가금연정책 현황 및 지역사회 금연사업 방향을 공유하고, 국·내외 금연사업 관련 현안(이슈)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국가 금연정책 이해 및 지역사회 금연사업 방향(보건복지부 전가은사무관)” 발표에서는 금연대책 및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 추진방향을 다룬다.

국·내외 금연사업 관련 현안(이슈)으로 ▲보건소장님과 함께하는 현장이야기(부산남구보건소 허목소장), ▲미국 액상형 전자담배 사태! 핫이슈 속으로(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장 이성규)를 진행하여 최신 흡연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교육의 실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8일 행사에서는 지역사회 금연사업 업무지침 2종과 금연구역 관련 지침(가이드라인) 설명회를 진행한다.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 및 업무 이해도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금연사업 업무지침 개정사항 안내 ▲금연구역 지정관리 업무지침 및 관련 지침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은 “성과대회를 통한 우수사례의 확산을 기대하며, 지역사회 금연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중앙과 지역 간의 정보 교류 확대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정영기 과장은 “시·도 및 보건소는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의 중추 역할을 하는 만큼, 국민건강증진 및 흡연율 감소를 위하여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