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은 전신의 혈관을 이동하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배출한다.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다가, 신체의 열이 한쪽으로 치우쳐지지 않도록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혈액은 신체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다리의 혈액순환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야 한다. 다리는 신체 부위 중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데다가 혈액의 출발 지점인 심장과도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혈액순환 장애로 이어지기 쉽다. 특히 현대인은 대부분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혈액의 흐름을 정체시키게 된다. 혈액 역시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위로 올라가지 못하고 다리에 머무는 것이다.

만약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다리의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면서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관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혈액이 역류하지 않고 무사히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판막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는 혈관이 피부 표면으로 돌출되는 증상부터 종아리 통증, 부종, 중압감, 피로감, 가려움증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데다가, 방치하면 피부 착색, 궤양, 괴사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질환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의료 기술의 발달로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이 발병해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지만, 다리는 사용량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한 번 적신호가 켜질 경우 다시 건강했던 때로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철저한 관리를 통해 다리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현명하다.

다리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먼저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습관부터 바꾸도록 해야 한다. 수시로 다리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가볍게 산책을 해주도록 하는데, 여의치 않다면 발목 돌리기나 발가락 움직이기와 같은 간단한 동작만 실시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휴식시간이나 취침 전에 쿠션 등을 이용해 발을 심장보다 높이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하체 근육을 키워주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종아리 근육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액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체의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펌핑’ 해주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을 튼튼하게 강화시키도록 해야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지만,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지켜야 하는 부위인 다리의 혈액순환 관리에는 소홀한 이들이 많다. 그러나 다리가 건강하지 못하다면 다른 부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오늘부터라도 다리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노력해보도록 하자.

강남서울하정외과 나창현 원장 (헬스인뉴스 건강멘토)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