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 시상 및 상영, 금연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흡연예방 참여활동 등 부대행사 진행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11월 13일(수), 서울 YES24 라이브홀에서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문화제는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흡연예방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금연 및 흡연예방 작품을 직접 창작하여 다양한 내용을 발굴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기획되었다.

작품 공모는 지난 9월 9일부터 10월 6일까지 약 한 달간 금연 및 흡연예방을 주제로 글쓰기(N행시), 영상물, 동아리 활동 등 세 부문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1,961건이 접수*되었고 3개 부문 총 86건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 접수 : ① 글쓰기 1,726건 ② 영상물 212건 ③ 동아리 활동 23건

** 수상 : ① 글쓰기 27건 ② 영상물 37건 ③ 동아리 활동 22건

이번 문화제에는 수상자 이외에도 흡연예방 및 금연에 관심 있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대상부터 장려상 수상자 등 최종 선정된 86개 작품의 시상 및 전시·상영을 진행하였다.

최종 선정된 3가지 부문 수상작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글쓰기(N행시*) 부문

충남 송학초등학교 1학년 박다은 학생이 ‘금연( 금연은 연중무휴입니다.)’이라는 2행시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 제시된 단어의 앞 글자를 활용하여 시를 짓는 것

최우수상은 2편이 선정되었다.

강원 임당초등학교 1학년 김연성 학생이 ‘금연( 금연하고 싶으세요? 연락주세요. 1544-9030)’이라는 2행시로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충북 만승초등학교 1학년 장이안 학생이 ‘흡연예방( 흡족하게 피우셨나요, 담배! 연기처럼 사라지네요. 건강! 예상되는 흡연 속 미래 고통 ! 방심말고 시작하세요. 금연!)’을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우수상 2건, 장려상 2건, 입선 20건에 대해 시상한다.

② 영상물 부문

전남 넙도초등학교 ‘넙도란도란팀(대표 : 6학년 유수현)’의 ‘담배 없는 세상을 꿈꾸며’와 대전 대신고 ‘니코틴 무첨가 참치팀(대표 : 1학년 최형준)’의 ‘오조오억개 금연 방법, 너를 위해 금연해!’ 작품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담배 없는 세상을 꿈꾸며’ 작품은 초등학생의 시선에서 학교 주변 및 어른들의 흡연을 통한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담아냈다.

‘오조오억개 금연 방법, 너를 위해 금연해!’ 작품은 청소년 흡연의 위해성을 알리며 다양한 금연 방법을 광고 패러디 형식으로 표현하였다.

이외에도 최우수상 4건, 우수상 6건, 장려상 6건, 입선 19건에 대해 시상한다.

③ 동아리 활동 부문

대구 칠성고등학교의 금연동아리인 ‘시가렛 마가렛(담배 막아라)’에서는 자체 제작한 흡연예방 손수제작물(UCC) 금연 도우미와 흡연학생의 조언자-조언을 구하는자(멘토-멘티) 결연 활동, 사제동행 금연 활동, 학교 주변 홍보 등 흡연예방 활동 뿐 아니라 흡연친구들을 도와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다채로운 소통 활동을 진행하여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최우수상 2개 팀, 우수상 2개 팀, 장려상 3개 팀, 입선 14개 팀에 대해 시상한다.

모든 수상작은 전국 교육청과 학교에서 교육?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할 예정이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누리집(https://khealth.or.kr/kps), 문화제 공식 누리집(http://khealthyouth.co.kr)에서도 볼 수 있다.

이번 문화제 행사는 시상식 외에도 수상자 회견 및 작품 상영, 금연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수상작 상시 전시?상영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진행되었다.

(수상자 회견 및 작품 상영) 부문별 수상자의 수상 소감과 제작 의도 등 회견을 진행하고, 수상작을 상영(또는 발표)한다.

(금연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청소년들이 흡연예방과 금연에 관련된 궁금증을 행사 시작 전에 작성하고, 현장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부대행사) 행사장 입구 공간을 활용한 수상작 상시 전시 및 상영,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담배 관련 문제 풀이 등의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최근 청소년 흡연율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청소년 시기에 흡연 진입을 차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문화제가 청소년들이 흡연예방 및 금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학생이 흡연예방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