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과 채소가 직장암을 어떻게 예방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이 밝혀졌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사우스다코주립대 연구진이 과일과 채소에 든 플라보노이드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진은 플라보노이드보다는 아스피린이 결장 직장암 위험을 줄일 수 있는지 조사하고 있었다. 이들은 초기 연구에서 ‘2,4,6-trihydroxybenzoic aci(2,4,6-THBA)’라는 살리실산 유도체의 암세포 성장 지연 효과를 연구했다. 그런 과정에서 2,4,6-THBA의 천연 공급원이 플라보노이드의 소화로 인한 화합물이기도 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플라보노이드는 일단 장에 들어가면 분해되기 시작하며 장내세균은 결장으로 들어가면 대사산물로 더 많이 감소한다. 이러한 과정을 관찰한 연구진은 플라보노이드의 항암효과가 그들의 대사물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이러한 대사물 중 하나는 분자 2,4,6-THBA이다.

연구진은 2,4,6-THBA가 일반적으로 세포의 분열을 돕는 세 가지 효소에 결합하는 것을 밝혀냈다. 그러나 단독으로 이 능력이 암을 예방하지는 못했다.

대사산물은 운반자가 필요한데 2,4,6-THBA는 이전의 한 연구에서 ‘SLC5A8’이라는 운반체 단백질의 도움없이는 세포에 들어갈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그러나 암세포가 유전자를 변이시켜 운반체 단백질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암세포가 증식할 수 있도록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SLC5A8을 발현하는 암세포에 대한 추가 시험에서 2,4,6-THBA가 운반체 단백질을 발현하는 세포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세포에 접근할 수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은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 많지만,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약물은 거의 없다. '2,4,6-THBA'를 대장암 예방제로 생각하면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