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활동 많을수록 전립선암 발병률↓

활발한 신체 활동이 전립선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 브리스톨대와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 연구팀은 2018년 세계암연구기금(WCRF) 자료를 분석했다.

이들은 전립선암에 걸린 50세 이상 남성 7만9148명과 암이 없는 6만1106명(대조군)의 의료정보를 확보, DNA(유전자본체)의 변이를 통해 전립선 건강을 대조했다.

그 결과, 신체적 활동 가능성을 증가시킨 유전자 변이가 있는 사람은 이 유전자 변이가 없는 사람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51% 낮았다. 또 유전으로 발생되는 사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의 위험 요소보다 운동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다.

연구를 주도한 사라 루이스 박사는 “이번 연구는 50세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으며 운동과 관련해 특정 유전자만 분석했기에 유전자 자체가 전립선암 위험에 미치는 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운동은 가족력 등 다른 전립선암 위험 인자보다 훨씬 전립선암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루이스 박사는 “이번 연구의 참가 대상은 특별한 운동선수 출신자는 아닌 평범한 사람이었다” 며 “운동량이 왕성할수록 효과는 더 좋게 나타나 남성들이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정도로 산책 또는 경보 등 일상생활에서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