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결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화장용 스펀지, 박테리아 증식 쉬워

여성들이 자주 사용하는 립스틱, 화장용 스펀지 등 화장품에서 미새물 오염이 심각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 아스톤대 연구팀은 립스틱, 립글로스,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화장용 스펀지 등 5가지 화장품의 미생물 오염 정도를 분석했다. 그 중에서도 화장용 스펀지는 특히 해로운 박테리아가 가장 많이 검출됐다.

그 결과 분석한 제품의 79~90%가 포도상 구균, 대장균 등 미생물에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포도상 구균은 눈, 코, 입 등 점막으로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중이염, 폐렴 등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하면 패혈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연구팀은 "대부분 소비자가 제품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는다"며 "게다가 유통기한을 훨씬 초과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실제 참가자의 93%가 화장용 스펀지를 전혀 세척하지 않고 사용했으며, 64%가 화장용 스펀지를 땅에 떨어트리고 난 후에도 씻지 않고 사용했다.

연구를 주도한 아므린 바시어 박사는 "화장품을 청결히 관리하지 않으면 인체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다"며 "특히 화장용 스펀지는 정기적으로 세척하고 완전히 건조해 사용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화장품 업계에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