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목) 용인 서원초에서 ‘나다움책장’ 개소식 개최, 부주초(전남 목포), 상천초(서울 노원구), 임당초(강원 양구), 태화초(울산 중구)에도 설치

「2019-2020 나다움어린이책」도서목록과 활용 가이드북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롯데지주(대표이사 황각규),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과 함께 전국 5개 초등학교에 성인지 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어린이책을 접할 수 있는 도서공간인 ‘나다움책장’을 조성하고, 12월 12일(목) 11시 용인 서원초등학교(경기도)에서 개소식을 연다.

‘나다움책장’은 나다움을 찾는 어린이책 교육문화사업*의 하나로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공모하였고, 나다움책장 설치 시범 학교로 전국 80개 학교 중 서원초(경기 용인시), 부주초(전남 목포시), 상천초(서울 노원구), 임당초(강원 양구군), 태화초(울산 중구) 등 5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 나다움어린이책 교육문화사업 : 책을 통해 성별 고정관념과 편견에서 벗어나, 다양성을 존중하고 남자다움이나 여자다움이 아닌 ‘나다움’을 배우고 찾아가는 사업(여성가족부?롯데지주?초록어린이재단 협약 체결, 2018년 12월)

‘나다움어린이책’ 이란? 

 ? 다양성을 인정하고 성인지 감수성을 배울 수 있는 어린이책
 ? 자신을 존중하고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어린이책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질문하고 자기생각을 말하도록 돕는 어린이책

각 학교에는 지난 7월 나다움어린이책 여성가족부 추천도서*로 선정된 도서 134종 2묶음(세트) 총 268권을 각 학교의 도서관 환경에 맞춤으로 설치 지원하고, 책놀이 묶음(세트)이 지급된다.

* 자기긍정, 다양성, 공존을 핵심가치로 하는 도서(134종)를 선정하여 추천

책놀이 묶음(세트)은 어린이들에게 책읽기의 재미를 알려주기 위한 것으로, 선정 학교 전교생에게 나다움 책읽기 열차 노선도*, 책읽기 여권 수첩과 함께 교사용 ‘여권수첩 도장 2종’ 등으로 구성하여 제공된다.

* 나다움어린이책 선정도서 134종의 책을 기차역으로 표현한 노선도

또한, 여성가족부는 롯데지주,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2019 나다움 어린이책 창작공모전’을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진행, 대상으로 <텔레비전에 우리가 나온다면>(김다노 작)을 선정하였으며, 상금 700만원과 함께 2020년에 출간을 지원할 예정이다.

* 부문별로는 그림책 부문 73편, 동화 부문 201편(단편 125편, 장편 76편)

대상작 작품소개 

 ?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할머니와 이모와 살고 있는 주인공 미래, 엄마와 아빠가 이혼 위기에 처한 친구 이랑, 엄마가 일하고 아빠가 집안일을 하는 현욱 등 각기 다른 가정의 모습을 지닌 세 아이의 우정을 그린 이야기

당선작 <텔레비전에 우리가 나온다면>은 날렵하면서도 안정된 서사와 글투로 나다움어린이책의 가치(자기존중, 다양성, 성평등)를 담아 주인공들의 가족 관계를 둘러싼 현실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는 길을 꿈꾸는 장면으로 잘 그려냈다는 평가이다.  

* 작가 김다노 : 2017년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그런 하루>로 등단, 2018년 <나중에 엄마>(주니어RHK)를 출간

심사를 맡은 김유진 아동문학평론가와 이현 동화작가는 “당선작 <텔레비전에 우리가 나온다면>은 나다움어린이책이 지향하는 자기존중, 다양성, 성평등의 가치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어린이 시기부터 일상 속에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올바른 성평등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좋은 책을 곁에 두고 학습하는 것은 중요하다”라며,

“여성가족부는 앞으로 전국 초등학교에 ‘나다움책장’ 보급을 확대해 어린이들이 매일 생활하는 학교에서부터 ‘나다움어린이책’ 등 성평등  도서를 손쉽게 접하고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