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SH 식단, 고혈압 환자들에게 탁월

고혈압은 소리 없이 생명을 우리네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환으로 평상시 각별한 관리가 중요하다.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식단부터 사소한 습관 하나하나까지 신경 쓰며 관리하곤 하는데, 이때 고혈압에 안 좋은 것으로 알려진 음식 역시 피하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를 차지한다.

고혈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음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설탕'은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질 정도로 치명적인 음식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와 달리 메디컬엑스프레스(MedicalXpress)에 의하면 고혈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설탕은 따로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토론토 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설탕이 첨가된 음료는 고혈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만 설탕이 함유된 건강식품의 경우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여타 다른 연구에 참가한 90만 명 이상의 참가자들로부터 얻은 결과를 모아 조사가 진행됐다.

미국심장학회지에 실린 이번 연구에 대해 연구팀 주임 연구원인 시벤파이퍼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고혈압 환자들을 안심시킬 수 있을 것이다"며 고혈압 환자들에게 DASH 식단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DASH 식단은 저당, 저염, 저지방 식단으로 원조 건강식이라 불리며 많은 이들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이 식단은 다른 말로 '고혈압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로 구성되어 있다.

덧붙여 이번 연구와 관련하여 시벤파이퍼 교수는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많이 마시는 소비자들은 종종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생활 습관을 갖고 있었다"며 "향후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설탕의 연관성에 대해 좀 더 심층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혈압을 낮추는 데 좋은 DASH 식단은 고혈압 환자에게 큰 이득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중을 감량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