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방식, 눈 건강 위협할 수 있어
고지방식, 눈 건강 위협할 수 있어
  • 임혜정 기자
  • 승인 2019.12.3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지방함량 식단, 습관될 경우 눈 건강↓

고지방식이 눈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버팔로대학 보건대학원의 에이미 밀렌 환경보건학 교수 연구팀은 지방, 적색육 과다 섭취가 노인 실명 원인 1위의 안질환인 노인성 황반변성(AMD: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위험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을 '지역사회 동맥경화 위험 연구'(ARIC: Atherosclerosis Risk in Communities)라 명명하고 참가자 1천300명을 대상으로 18년간 진행된 조사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29개 식품 카테고리 중 ▲ 지방(마가린, 버터 등) ▲ 적색육과 가공육 ▲ 고지방 유제품 ▲ 튀긴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사람은 황반변성 발생률이 약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찰연구 결과이기 때문에 고지방식이 황반변성의 원인이라는 증거는 될 수 없지만,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뉴욕 마운트 시나이 병원 안과 전문의 아브니시 데오브학타 박사는 “고지방식에 의해 유발되는 망막세포의 염증과 산화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 안과학 저널(British Journal of Ophthalmology) 12월호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