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지역사회 대응 강화
질병관리본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지역사회 대응 강화
  • 류수진 기자
  • 승인 2020.01.20 10: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의 협력, 국민의 감염예방 행동수칙 준수 중요
우한시 방문 및 체류자 입국시 안내문 (질병관리본부)
우한시 방문 및 체류자 입국시 안내문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환자가 중국 외 국가*(태국, 일본)에서 확진되고, WHO가 제한된 사람 간 전파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밝힘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의 조기발견 및 확산방지를 위해 지역사회 대응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 (태국) 1.8일 우한에서 태국 입국한 60대 여성,  검역에서 고열로 인지, 확진(1.12일), 우한시 화난시장 방문력은 없고 다른 시장 방문함, 상태 호전

* (일본) 1.6일 우한에서 일본 입국한 30대 남성, 1.10일 입원, 확진(1.15일), 상태 호전, 퇴원 

* (중국 발생 상황) 1.15일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인 41명, 중증 6명, 퇴원 7명, 접촉자 763명(450명 의학적 관찰 해제, 313명 관찰 중) 

질병관리본부는 특히 중국 춘절이 다가옴에 따라 중국 입국자가 증가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국내 유입될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여, 지자체, 의료계와 협력하여 지역사회 환자 감시와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역사회 의심환자 감시 강화) 현재까지 확인된 정보와 변화된 상황 등을 반영하여 의심환자 사례정의를 강화하여, 중국 우한시 방문자 중 14일 이내에 발열, 호흡기증상을 보이는 환자에 대해서는 신속한 사례분류와 진단검사를 수행 할 계획이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절차(3판)’ 배포 예정(1월17일)

(지자체 대응 강화) 각 시・도는 시・도별 대책반 구성 및 설 연휴 비상방역근무체계를 가동하며, 질병관리본부는 판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을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이관하여 지역별로 신속한 검사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1.22일 예정, 7개 시도).

(의료기관 대응 강화)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지역사회 의료기관에 방문할 경우 해외여행력 확인, 건강보험수신자조회 및 DUR**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해 중국 우한시 방문 여부를 확인하고,  의심환자는 신속하게 신고하도록 하였다.

* 현재 계절 인플루엔자 유행시기임을 감안하여 인플루엔자 진단 및 관련 치료가 지연되지 않도록 당부

** 현재 환자가 지역사회 의료기관에 방문할 경우 DUR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한 정보 제공은 우한시 출발 직항편 및 우한시 출발 시 항공권 연계 구입된 경우만 가능함

질병관리본부는  의료계와 연석회의(협회 및 학회, 1월 14일)를 갖고, 의료계와 긴밀히 협력하여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연석회의는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중소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등 의료계 협회와 유관 학회*가 참석하였으며, 의료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의 국내 발생에 대비한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강화, 일반인 대상 홍보 강화 등을 요청하였다.

* 대한감염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약사회 등

질병관리본부는 의료계의 협력 뿐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지역사회 감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감염예방 행동수칙 준수를 강조하며, 여행력 알리기 포스터 배포 등 관련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하였다.

<국민 감염 예방 행동 수칙>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외출,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착용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기!
 - 발열, 기침 등 호흡기증상 발생 14일 이내 중국 우한시 방문력이 있는 국민(경유 포함, (예) 우한 출발 후 홍콩 체류 후 입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ee junyoung 2020-03-06 07:18:03
Herpes Simple Virus 1 &2는 현재 사용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 바이러스는 인간의 세포 속에 숨어서 죽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바이러스는 당신의 체세포를 해치지 않는다.헤르페스는 특별한 바이러스가 아니다. 너의 면역체계는 그것을 물리칠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당신의 면역체계가 너무 약하고 바이러스가 무방비 세포에 숨어 있기 때문에, 당신의 면역체계는 당신의 몸에서 그것을 제거하지 못할 수도 있다. 코모사의 한방약을 권한다. 그것은 당신의 면역체계를 자랑하고, 치명적인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며,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 점차적으로 그리고 완전히 당신의 몸에서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도움이 필요하면 dr.kpomosa@outlook.com으로 문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