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시약, 치료제, 백신 개발 연구에 힘 실을 것으로 예상

전 세계 공중보건을 위기에 빠뜨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성공적인 연구 결과가 밝혀져 화제다. 그 주인공은 바로 국립중앙의료원의 공공보건의료연구소로 이들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최영기 교수팀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의 검체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분리된 분리주 이름은 'NMC-nCoV-01'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번 연구 결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부터 치료제, 백신 개발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바이러스 유전 정보를 의과학계와 공유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팀은 국립중앙의료원에 입원한 확진 환자의 비인두 도말물(상기도 호흡기 검체)을 원숭이 신장세포로 불리는 베로셀 세포에 접종하여 바이러스 배양에 성공했다. 또 이를 통해 증식한 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것을 입증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이 분리한 바이러스는 중국, 우한, 홍콩, 미국 등 국외에서 분리된 바이러스와 염기 서열이 일치한 것으로 알려졌고 유전자 변이는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을 이용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전학적 특성을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나갈 예정이며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은 "이번에 분리된 바이러스를 활용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특성을 규명, 진단부터 치료제, 백신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의과학계와 공유하겠다"며 "국립중앙의료원이 중앙감염병원으로 지정된 만큼 신종 감염병 환자들을 위한 치료, 연구 그리고 예방과 정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