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 비만인 여성에게서 나온 아이, ADHD 나타날 위험성↑

임신 전 과체중 또는 비만한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나중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가 나타날 위험이 크다는 해외 연구진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메디컬익스프레스(Medicalxpress)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아동보건·인간발달연구소(NICHD) 역학연구실의 에드위나 영 박사 연구팀이 아이들 약 2천명과 이들 어머니에 관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소아과학 저널'(Journal of Pediatrics) 최신호에 공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임신 전 체중이 비만인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임신 전 체중이 정상인 여성이 출산한 아이들에 비해 7~8세 때 ADHD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약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 전 체질량지수(BMI: body-mass index)가 25~29로 과체중인 여성의 아이들은 BMI가 25이하인 여성의 자녀들보다 ADHD 발생률이 14%, BMI가 30~35로 비만인 여성의 아이들은 9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서방에서는 25~29면 과체중, 30이 넘으면 비만으로 간주된다. BMI에서 1포인트는 체중으로 환산하면 약 2.7kg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