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 입국자 모니터링 실시

심사평가원 원주 이주 다문화과정 손잡고 '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원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회원 '원주 다문화가족 20여명'과 中, 홍콩 입국자를 모니터링한다고 밝혔다.

중국 그리고 홍콩 등처럼 코로나19와 연관된 주요 국가에서 입국한 내·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20명은 입국자들에게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 혹은 입국 전 자가진단앱을 가동했는지 등을 파악한 후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에 연락을 하는 등의 행동요령에 따르고 있다.

이번 협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중국 등에서 입국한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각 산하기관에 요청한 협조를 통해 이뤄졌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안전을 위해 원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들 중 최근 60일 이내 출국 이력이 없는 한국어, 중국어, 영어 능통자를 추천 받아 선발했다.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코로나19 발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발병 당시 김선민 기획상임이사를 단장으로 해 코로나바이러스대책추진단을 구성, 운영 중에 있었다.

김선민 코로나바이러대책추진단장은 모니터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번 팀원들의 활동 현장을 방문하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지역 다문화가족이 전 국민의 보건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중요한 사례다"며 "공중 보건을 책임지고 있다는 긍지를 갖고 임해주길 바라며 참여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덧붙여 그는 "향후 건강보험심사형가원은 원주시가족지원센터와 재능활용 모듈 개발을 통해 상생하고 협력하여 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