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 위해 아나필락시스 바로알기 카드뉴스 발간

아나필락시스 바로 알기 (질병관리본부)

소아 아나필락시스 예방·관리 및 대응을 위한 학부모, 교사, 소아 대상별 맞춤 카드뉴스가 발간되었다. 이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새 학기의 시작이 코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아이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수분에서 수 시간 내에 전신적으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생체의 과민반응이다. 

이번에 발간되는 아나필락시스 바로알기 카드뉴스는 2016년 아나필락시스 레지스트리 연구용역 사업으로 아나필락시스 발생, 위험요인, 응급대응, 재발양상 등을 조사, 이를 통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것이다. 

소아 편, 학부모 편, 교사 편 세 가지로 구성되었으며, 각 정보들을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아편은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 '헬시봇(헬프 시그널 로봇)'이 등장하여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소개한다. 내용으로는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난 아이를 중심으로 원인, 주요 증상, 주의 사항, 증상 발생한 주변 친구를 도와주는 방법 등이 있다. 

학부모 편은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소아의 의심 증상 및 대응 방법, 어린이집 혹은 학교에 알리는 정보,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응급 치료제로 병원에서 처방받아 구입가능하며, 환자, 보호자 및 보건교사가 주사할 수 있음) 구매 방법, 병원 진료를 통한 원인 파악 및 자녀 교육 등을 당부하는 내용이다. 

교사편은 주요 원인?증상 및 증상발현까지의 시간, 아나필락시스 과거력 유무에 따른 선생님들의 대처 방안 및 에피네프린 주사 방법, 교육기관 내 및 학부모, 학생들과의 정보 공유 방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이번에 발간되는 카드뉴스를 통해 소아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국민들이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새 학기가 시작되는 만큼 새로운 환경에서도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 편 아나필락시스 바로알기 카드뉴스는 질병관리본부 누리집(www.cdc.go.kr), 사회연결망서비스(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트위터, 카카오톡채널 등)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