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 소시지, 살라미와 같은 가공육류를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 가공육과 전분이 많은 감자, 쿠키, 케이크 등 간식과 함께 먹으면 치매가 발병할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헬스데이(Healthday) 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보르도대학의 세실리아 사미에리(Cecilia Samieri) 박사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Neurology>저널을 통해 발표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위해 프랑스의 치매 환자 209명과 비질환자 418명을 12년간 추적 조사를 진행했다. 참가자 평균 나이는 78세다.

연구 결과,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들과 치매가 발생하지 않은 사람들은 매우 다른 식이요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치매 환자의 경우 소시지를 비롯한 가공육이 식단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주로 감자나 달콤한 간식, 알코올과 함께 섭취한 반면, 치매가 없는 사람들은 과일, 야채, 해산물 및 가금류를 포함한 다양한 식단을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식 섭취량보다는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는 빈도가 치매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미에리 박사는 “녹색 잎이 많은 채소, 딸기, 견과류, 곡물 및 생선이 풍부한 식단이 치매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