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빛나라클리닉 대표원장
- 前)365mc 비만클리닉 원장
- 대한의학레이저학회

[주요 진료과목 : 대상포진]

"피부에도 영향 미치는 면역력 저하, 적극적인 치료가 답"


○ 건강멘토 간단 Q&A 

Q. 대상포진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A.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안에 잠복해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이는 주로 어린 시절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는 경우 발병할 가능성이 높으며 그 당시 증상을 치유했다 하더라도 세포 어딘가에 바이러스가 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남은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온 몸 구석구석으로 이동을 하다 어느 신경절에 잠복하는데, 잠복하는 도중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뿐더러 느끼지 못하므로 눈에 보이고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본인에게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Q.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A.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 저하로 다시 활발하게 활동하며 '대상포진'을 가져오는 이 바이러스는 초기에 피부에 별다른 이상 증상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감기나 몸살 등과 유사한 증상을 가져와 헛갈리게 하는데, 이때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나 발열,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찾아옵니다. 그리고는 잠복해 있었던 신경근의 지각 신경 쪽에 국한되어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때에는 견디기 힘든 심각한 통증과 함께 피부에 감각 이상, 붉은 반점 등이 찾아오고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은 채 보이기도 합니다.

무리지어 발생한 물집은 약 10~14일 정도의 기간 동안 모습을 달리 합니다. 고름이 차고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물집이 터진다면 궤양까지 이르게 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Q. 대상포진은 무조건 치료해야 하나요?
A.
보통 대상포진은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물집이 딱지로 변하면서 증상이 서서히 좋아지는데요, 그러나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이 좋아지는 것과는 별개로 계속 통증이 수반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부터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 환자 분들 중 어떤 경우에는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계시다는 점도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대상포진 건강멘토
빛나라클리닉 김정은 원장

 

○ 김정은 건강멘토 소개
대상포진이 유발하는 통증은 산통과도 비슷하다고 알려질 정도로 고통스럽다. 게다가 치료가 이루어지고 나서도 면역력이 저하되면 언제든 다시 모습을 나타낼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헬스인뉴스 건강멘토 빛나라클리닉 김정은 원장은 대상포진을 비롯한 각종 피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치료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을 권하고 있다.

 


 

○ 경력

- 現)빛나라클리닉 대표원장
- 前)미지인피부과 원장
- 前)365mc 비만클리닉 원장
- 前)톡스앤필클리닉 원장
- 前)BLS클리닉 압구정점 대표원장
- 대한미용웰빙학회
- 대한미용성형학회
- 대한의학레이저학회
- 대한일차진료학회
- 대한비만학회
- 대한비만체형/치료학회
- 대한여성비만노화방지학회

 


 

○ 빛나라클리닉 소개
* 위치 : 서울시 서초구 (클릭)
* 빛나라클리닉 상담 바로가기 (클릭)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