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위주의 식단이 신장결석의 주범이 될 수 있다?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채식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환경오염과 채식은 언뜻 보면 크게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사실 깊이 연결되어 있다. 동물성 식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소, 돼지, 닭과 같은 가축을 사육해야 하는데, 이 경우 사료인 곡식을 기르기 위해 엄청난 양의 물과 토지가 소비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가축이 만들어내는 온실가스의 양도 상당하다. 이러한 이유로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려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배우 리암 헴스워스 역시 유명한 비건(철저하고 완전한 채식주의자) 중 한명이었다. 그가 채식을 시작한 것은 2015년 <헝거게임>이라는 영화를 촬영하면서부터였는데, 이 때 건강상 문제가 있었지만 다른 비건 배우의 조언에 따라 채식을 시작했고 이로 인해 건강이 좋아진 후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실제로 육류 위주의 식단을 채소, 과일 등 식물에 기반을 둔 식단으로 바꾸는 것은 분명한 이점이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육류 섭취를 제한하면서 특정 영양소의 결핍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건이 무조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다.

리암 헴스워스는 최근 인터뷰를 통해 비건 식단을 한 후 신장결석 수술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비건 식단이 신장결석을 유발했다는 사실이 믿기 힘들다고 말했지만, 그에게 발생한 신장결석은 채소에 많은 수산염(Oxalate)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인터뷰를 통해 “신장결석에 의한 통증은 내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기간 중 하나였으며, 이로 인해 나의 식습관에 대해서 되돌아봐야만 했다”며 “비건을 시작하고 한동안은 굉장히 건강했지만, 현재 이 식단을 계속 유지할 경우 50% 확률로 또 다른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몸에 이상을 유발한 수산염(Oxalate)은 시금치, 감자, 아몬드와 같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면 이를 과다하게 섭취할 위험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이 성분은 소화 중에 체내 칼슘과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비건일 경우 과다 섭취로 인해 수산염이 체내에 쌓여 신장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럼 이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채식주의자가 되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식단을 채식 위주로 바꾸기로 했다면 이러한 변화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점검하고 보충할 수 있는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노력이 함께 한다면 보다 건강하게 채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