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는 포화지방산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손꼽힌다. 최근 이러한 음식을 한번만 섭취해도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해외 연구가 발표됐다.

사이언스데일리(Sciencedaily)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팀은 51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고 각각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식사나 불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식사를 하게 한 뒤 주의력 테스트를 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아넬리스 매디슨(Annelise Madison) 박사는 “단 한 번의 식사만으로도 집중력이 상실되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참여한 여성들은 40~60대로, 실험 당일 오전에 10분 동안 주의력, 집중력, 반응속도 등을 체크했다.

그리고 연구팀은 실험 여성들에게 60g의 지방을 함유한 계란, 비스킷, 칠면조 소시지 등 총 930칼로리로 구성된 식사를 제공했는데, A그룹의 메뉴에는 포화지방산 일종인 팔미트산(palmitic acid)이 풍부한 오일을, B그룹에는 불포화지방산 일종인 올레산(oleic acid)이 풍부한 해바라기 오일을 사용했다.

5시간 후, 여성들은 오전에 받았던 주의력 테스트를 다시 받았다. 그리고 1~4 주 후, 2차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 경우 참여자 모두에게 집중력 테스트에서 11% 가량 점수가 낮게 나왔다.

매디슨 박사는 “지방산은 뇌 혈관장벽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포화지방산이 뇌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며 “단 한 번의 식사만으로도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