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 완화에 좋은 10가지 방법
'위궤양' 완화에 좋은 10가지 방법
  • 임혜정 기자
  • 승인 2020.06.0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들에게 흔한 위장 질환 중 하나인 위궤양. 위궤양은 위, 십이지장 내부에 국소적으로 발병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소화성 궤양이나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으로 불리거나 알려져 있다.

위산이 위 내막을 자극하고 근육층까지 손상되는 것을 뜻하는 위궤양은 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감염되었거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의 약물을 장기적으로 복용한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이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나는 위궤양은 반드시 적절한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관리가 병행되어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는 위궤양 완화에 좋은 10가지 방법을 소개해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사고 있다.

위장 내부 환경을 건강하게 구성하고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대표적이다. 이는 위장 건강을 저하시키는 박테리아의 수를 감소시키고 위궤양 치료 과정을 빠른 속도로 가속화 하는 등의 효과를 가졌다. 주로 요거트, 발효식품 등에 많이 들어있고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위염, 위궤양 등 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생강도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생강은 섭취 시 위궤양을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한 것으로 각종 연구들에 의해 보고되었는데, 아쉽게도 이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일 뿐 그 효과가 인간에게도 적용될 지는 아직 미지수로 남아있다.

다양한 색상을 가진 과일도 좋다. 이런 과일 중 몇몇 과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2011년 한 리뷰에 의하면 위궤양 및 경련과 설사를 동반하는 소화기 문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성분은 위 점액을 증가시켜 위궤양 예방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특성까지 갖고 있어 건강관리에 탁월하다. 대개 사과나 블루베리, 체리, 레몬, 오렌지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지난 2011년 연구에 의하면 플랜틴 바나나에는 루코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 점액의 양을 증가시키고 산성도를 낮춰 위궤양 증상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달콤한 꿀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천연 감미료다. 또 적정량의 꿀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건강 상 다양한 이점을 챙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여기에는 위궤양 증상 완화도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꿀은 화상, 상처 등의 치유 속도를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와 남부 아시아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황색 향신료인 '강황'은 쿠르쿠민이라는 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2013년 한 리뷰에 따르면 쿠르쿠민은 위궤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염증, 항산화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단, 이는 아직까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아쉬움이 남아있다.

활발한 장 활동을 진정시키거나 불안증세 및 염증 완화에 도음을 주는 카모마일. 이 카모마일은 지난 2012년에 이뤄진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위궤양을 억제하고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 역시 동물 대상 연구에서만 효과를 보였을 뿐 인간에게도 같은 효능을 보일지는 미지수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대표적인 향신료. 마늘에는 항균성, 항균 성분이 있어 각종 감염에 대한 효능을 보인다. 또 몇몇 연구에 따르면 위궤양 치료에 있어 마늘이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난 2016년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마늘은 위궤양 악화를 막고 회복 속도 가속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에도 수백 년 전부터 전통 의약품으로서 사용된 말린 감초가 위궤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알로에 베라도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위궤양에 좋은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