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쉽게 잠에 들지 않으면 동맥경화를 의심해봐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헬스데이(healthday) 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의 심리학과 신경과학 교수 매튜 워커 박사는 “수면은 혈류의 만성 순환 염증과 같은 독특한 경로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저널 <PLOS Biology>에 6월 4일 자 온라인으로 출판했다.

불면증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소로, 매주 약 1만2000명의 미국인이 이 때문에 사망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해 연구팀은 다민족 동맥경화증 연구 통계 모델에 속하는 1,600명 중년과 노인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백혈구와 호중구 사이에 뚜렷한 연관성을 발견했고 수면 장애와 농도가 짙은 염증 인자를 확인하기도 했다. 이들 모두 죽상동맥경화증의 주된 원인으로 손꼽힌다.

워커 박사는 “죽상 경화증은 종종 성인 초기에 시작되지만 심장이나 다른 기관으로의 혈액의 흐름에 영향을 줄 때까지 감지되지 않기 때문에 수면 패턴에 주의를 기울이면 초기 단계에서 죽상동맥경화증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불면증과 만성 ??염증의 관계는 심장병에만 국한되지 않고 정신건강과 우울증,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계 장애를 포함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팀은 수면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제시했다.

1.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을 자고, 규칙적인 수면을 유지하십시오.
2. 취침 시간 한 시간 전에 스마트폰, 태블릿, TV 또는 컴퓨터 사용을 중지하고 이러한 장치를 침실에서 멀리 두십시오.
3. 매일 운동하십시오.
4. 햇빛을 쬐십시오.
5. 카페인과 알코올을 피하십시오.
6. 잠들기가 어려우면 침대에서 일어나 독서와 같은 활동을 하십시오. 졸릴 때까지 침대로 돌아가지 마십시오.
7. 코골이가 심하거나 낮에 너무 피곤하면 수면 무호흡 검사를 받으십시오.

8. 불면증이 있는 경우, 의사를 만나인지 행동 요법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