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부터 무역수지 흑자를 보이며 작년 대비 무역수지 12.4% 증가
작년 수출실적은 약 65억 달러(7조 6천억)로 최근 5년 평균 26% 성장
러시아연방, 우크라이나 등 북방국가 수출 증가…수출시장 다변화

도별 화장품 수·출입 및 무역수지 현황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가 6조 1,503억 원으로 ‘18년(5조 4,698억 원) 대비 12.4% 증가하며 처음 흑자를 낸 ’12년부터 계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5억 2,479만 달러(7조 6,086억 원)로 전년대비 4.2%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26.0%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6조 2,633억 원으로 ‘18년(15조 5,028억 원) 대비 4.9% 증가하여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화장품 시장의 주요 특징은 ▲무역수지 8년 연속 흑자 ▲러시아연방 등 북방국가 수출 증가  ▲수출 규모 세계 4위의 견고한 입지 확보 ▲생산실적의 꾸준한 증가 등입니다.

· 무역수지 흑자 6조 달성, 8년 연속 흑자

화장품 무역수지는 최근 8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였으며, `15년 1조원, `18년 5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19년에는 6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5억 2,479만 달러(7조 6,086억 원)로 `18년 62억 6,019만 달러(6조 8,898억 원) 대비 4.2%(달러 기준) 증가하였으며, 최근 5년간(`15~`19년) 평균성장률은 26.0%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수출액 : (`15년) 25억 8,780만 달러 → (`16년) 41억 7,842만 달러 → (`17년) 49억 4,464만 달러 → (‘18년) 62억 6,019만 달러 → (‘19년) 65억 2,479만 달러

또한, 수입은 지난해 12억 5,058만 달러(1조 4,583억 원)로 ‘18년 12억 9,026만 달러(1조 4,200억 원) 대비 3.1%(달러 기준) 감소했습니다.

※ 수입액 : (`15년) 10억 8,770만 달러 → (`16년) 10억 8,020만 달러 → (`17년) 11억 7,623만 달러 → (‘18년) 12억 9,026만 달러 → (‘19년) 12억 5,058만 달러

· 러시아 등 북방국가 수출증가 및 수출시장 다변화

우리나라 화장품의 국가별 수출실적을 볼 때, 중국으로 수출이 30억 6,015만 달러(3조 5,685억 원)로 ‘18년에 이어 1위를 차지하였으며 그 뒤로 홍콩, 미국, 일본 등의 순이었습니다.

※ 국가별 수출점유율 : 중국(46.9%) > 홍콩(14.2%) > 미국(8.1%) > 일본(6.2%)

특히, 러시아연방으로 수출이 ‘18년 대비 34.1% 증가하였고,   우크라이나, 키르기스스탄의 수출이 각각 117.3%, 111.3%나 증가하며 북방 지역의 수출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베트남, 영국, 호주가 ‘18년 대비 각각 32.7%, 32.7%, 8.5%, 22.9% 증가하는 등 중화권뿐만 아니라 호주 및 유럽 등 세계 각지로 수출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가 지난해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프랑스(3억 7,636만 달러, 4,389억 원)였으며, 그 뒤로 미국, 일본, 태국, 독일 등의 순이었습니다.

· 수출 규모 세계 4위로서 화장품 강국 입지를 견고히

국가별로 화장품 수출규모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수출 규모는 지난 해 65억 2,479만 달러로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의 수출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국가별 수출실적) 프랑스(171억 2,493만 달러) > 미국(103억 6,045만 달러) > 독일(83억 7,304달러) > 한국(65억 달러 2,479)

이는 ‘17년 49억 4,464만 달러를 수출하여 이탈리아, 중국, 스페인, 일본을 제치고 세계 4위로 부상한 이래, 3년 연속 수출 상위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생산실적의 지속적 성장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6조 2,633억 원으로 ‘18년(15조 5,028억 원) 대비 4.9% 증가하였습니다.

※ 생산실적 : `15년(19.7%, 107,328억 원) → `16년(21.6%, 130,514억 원) → `17년(3.6%, 135,155억 원) → `18년(14.7%, 155,028억 원) → `19년(4.9%, 162,633억 원)

유형별로는 기초화장용이 9조 8,123억 원(60.33%)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색조 화장용(2조 1,338억 원, 13.12%), 두발용(1조 8,800억 원, 11.56%), 인체 세정용(1조 5,786억 원, 9.71%) 등의 순이었습니다.

업체별로는 ‘(주)엘지생활건강’이 4조 9,603억 원(30.50%)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주)아모레퍼시픽’ 4조 9,154억 원(30.22%), ‘애경산업(주)’ 3,751억 원(2.31%), ‘(주)코리아나화장품’ 2,332억 원(1.43%), ‘(주)카버코리아’ 2,162억 원(1.33%) 등의 순이었습니다.

· 기능성화장품 꾸준한 성장

지난해 기능성화장품 생산실적은 5조 3,448억 원으로 `18년(4조 9,803억 원) 대비 7.3% 증가했으며, 기능성화장품의 2015년에서 2019년까지 평균성장률도 8.5%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기능성화장품 생산 실적 : (`15년) 3조 8,559억 원→ (`16년) 4조 4,439억 원 → (`17년) 4조 8,556억 원 → (`18년) 4조 9,803억 원 → (`19년) 5조 3,448억 원

미백?주름?자외선차단 중 한 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제품의 생산실적은 3조 1,022억 원으로 ‘18년(2조 6,930억 원) 대비 15.2% 증가한 반면, 두 가지 이상 기능을 가진 제품의 생산실적은 전년 대비 2.0% 감소하였습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화장품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낸 것은 업계의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정부의 규제개선과 지원이 빚어낸 결과”라며,

“식약처는 앞으로도 맞춤형화장품 등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 확대,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화장품 규제조화지원센터’ 운영,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국가 간 규제협력 강화 등 ‘K-뷰티 세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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