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서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하는 망막을 망가뜨리는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안구 건강을 위협하는 망막질환 알아보기
눈에서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하는 망막을 망가뜨리는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안구의 가장 안쪽에서 필름 기능을 하는 ‘망막’
망막은 안구 가장 안쪽에 있는 얇은 신경조직으로, 빛을 감지하면서 시각정보가 뇌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망막 내부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세밀하지만 안쪽에 있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하기 쉽고, 이로 인해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망막질환

1. 황반변성
망막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물체의 상이 맺히는 중요한 신경조직인 황반이 노화 등에 의해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 황반변성. 이 질환이 발생하면 시력이 점차 감소하고 심한 경우 시력을 완전히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치료 받도록 해야 합니다.

2. 당뇨망막병증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혈당으로 모세혈관에 이상이 생기면서 망막의 순환장애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당뇨망막병증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지만 악화되면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기 쉬운 만큼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주기적인 검사가 필수입니다. 

3. 망막혈관폐쇄
망막에는 피를 공급해주는 동맥과 망막에서 사용한 피를 심장으로 보내는 정맥이 있는데, 이 혈관들이 막히게 되는 것을 망막혈관폐쇄라고 합니다. 망막의 혈관이 폐쇄되면 시력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 없이 현저한 시력 저하가 생긴다면 이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도움말 로뎀성모안과 이민규 대표원장 (헬스인뉴스 건강멘토)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